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TRI, 터치스크린용 촉각펜 유비펜(Ubi-Pen) 개발

IT / Digital/New D / M

by the 義氣天秋™ 2008. 2. 20. 14:35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20일,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전자기기에서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펜형 장치인 촉각(haptic)펜과 펜에 내장 가능한 소형 질감 제시 장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ETRI가 개발에 성공한 촉각펜 기술은 지금까지 ‘힘’을 통해서만 전달하던 방법이 아닌 ‘질감’전달이 가능하고 휴대형으로 저전력, 소형화가 가능해 향후 세계시장 선도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현재 PDA 등에 쓰이고 있는 펜은 플라스틱이나 금속재질로 터치스크린 상에서 정확한 접점 형성을 돕는 역할에 그치고 있는데 반하여, 유비 펜(Ubi-Pen)으로 명명된 ETRI 촉각 펜은 내부에 소형 진동기를 내장하고 음성 입출력 모듈, 자체 전원과 무선통신 기능을 갖는 일종의 독립적인 전자펜 시스템이다. 따라서 향후 컴퓨터 환경은 촉감을 통해 느낌으로써 몰입감이 증대되고 정보전달시에도 촉각으로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케 되는 길을 열게 됨에 따라 어린이나 노인의 집중력 훈련용 교육콘텐츠나 컴퓨터 촉각 인터페이스의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출처 : http://www.notegear.com/content/Content_View.asp?TNum=2969&kind=6&gotopage= ]

아직은 조금 불편해 보이지만.... 타블렛 피씨 사용자로서 점점... 키보드보다..

펜으로 사용용도가 넘어가는 갈림길에 있는거 같은 생각에

이제 직관적인 UI 나 키보드보다 펜으로 화면 터치로 모바일 컴퓨팅 시스템이 되어지는거 같다..

관련글 더보기